의약학 여성학적 관점에서 본 다이어트 > echu8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echu8

의약학 여성학적 관점에서 본 다이어트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의약학 여성학적 관점에서 본 다이어트.hwp




여성들은 ‘불안정한 몸’과 욕망을 가진 열등한 존재로 언제든지 이성의 화신인 남성들을 위협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계의 대상이 되었다.

Download : 의약학 여성학적 관점에서 본 다이어트.hwp( 25 )



의약학 여성학적 관점에서 본 다이어트

의약학,여성학적,관점에서,본,다이어트,의약보건,레포트

의약학 여성학적 관점에서 본 다이어트 , 의약학 여성학적 관점에서 본 다이어트의약보건레포트 , 의약학 여성학적 관점에서 본 다이어트




레포트/의약보건
의약학 여성학적 관점에서 본 다이어트

설명



%20여성학적%20관점에서%20본%20다이어트_hwp_01.gif %20여성학적%20관점에서%20본%20다이어트_hwp_02.gif %20여성학적%20관점에서%20본%20다이어트_hwp_03.gif %20여성학적%20관점에서%20본%20다이어트_hwp_04.gif %20여성학적%20관점에서%20본%20다이어트_hwp_05.gif %20여성학적%20관점에서%20본%20다이어트_hwp_06.gif
순서


여성학적 관점에서 본 다이어트
제 1장 몸의 정치학 - 여성문제로서의 외모

1. 여성에게 몸은 무엇인가

여성들에게 다이어트라는 외모 가꾸기가 갖는 의미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여성이 “몸”과 어떤 관계를 맺어 왔는가라는 질문을 던져야 한다. 외모란 달리 표현하면 결국 ‘몸의 표면’, ‘몸의 이미지’, ‘몸의 실루엣’이라고 말할수 있는 것으로, 몸을 그 기반으로 하고 있다아
인간존재의 기반이 되고 사회적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근본이 된다는 점에서 몸이 가진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몸은 아주 최근까지도 인간들이 만들어온 사유체계, 믿음체계에서 주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결국 몸에 대한 정신의 우월적 지위를 가정하는 이원론은 사회적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지식과 믿음의 체계로 작용한 것이다.

문제는 이렇게 몸에 대한 마음의 우월성을 강조하는 이원론의 장구한 歷史(역사)를 만들어온 당대의 지성인과 성인(聖人)의 대부분이 서구의 지배층 남성들이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성들에 대한 남성들의 지배는 더욱더 자연스럽고 확고한 진리로 자리잡게 된 것은 물론이다. 특히 ’인감됨‘의 정수로 발전해온 학문과 종교라는 영역에서 몸은 정말이지 보잘것없는 대우를 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아 몸 그리고 몸과 관련된 것으로 간주되는 감성, 욕망등은 인간성의 the gist으로 추앙받았던 정신과 이성에 비해서 열등한 것, 예측 불가능한 것, 동물적인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들에 의해서 사회적으로 差別받던 집단들, 즉 비서구인, 흑인, 여성들은 명백한 ‘열등함’의 상징인 ‘육체적 존재’로 간주되었다. 특히 여성들은 ‘아이를 낳는 몸’을 가졌다는 사실 때문에 더욱더 정신세계와는 거리가 먼 존재로 생각되었다. 18, 19세기의 서구에서 여성의 몸은 사회생활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오로지…(생략(省略))



다.

REPORT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www.echu.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www.echu.co.kr All rights reserved.